초현실주의는 이성의 지배를 거부하고 비합리적인 것, 의식 아래의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 혁신 운동으로 추상미술과 함께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예술사조의 하나이다. 그 명칭은 ꡒ쉬르레알리즘의 테마ꡓ에서 유래하였다. 정확하게 주의로서 확립된 것은 부르통이 1924년 발표한 ꡐ쉬알레알
살바도르달리와 같이 불안정하고 비이성적인 영상들을 창조하는 작업에 몰두했습니다.
마그리트는 처음에는 의류광고나 벽지 디자인을 하는 상업적인 디자이너로 출발했다가 나중에 초현실주의 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숙달된 사실주의적 기법으로 논리적인 요소들을 거부하는 화면
한 적도 있었다. 그의 '괴벽'은 지폐를 위스키에 쳐박아버리는 식의 괴이한 행동으로 일관되었으며, 그의 그림도 미래주의와 큐비즘 사이에 애매하게 위치하는 일련의 스타일리스트의 습작에 지나지 않고 있었다.
그러던 그는 1928년 파리를 여행하여 미로를 만났는데 미로는 그를 초현실주의자
두 부분으로 성립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 자아의 확대라는 문제에 제일 먼저 눈뜬 것은 낭만주의였다. 여기에 미술화가들이 지적하듯, 낭만주의에서 직접 초현실주의로 맥을 잇는 정신의 계보가 있다. 한 예로서 독일 낭만파의 노발리스, L.티크, W.H.바켄로더의 사상을 생각할 수 있다.
달리, 달리 자신은 상상의 세계와 세계 사이의 차이를 장 알고 있었다. 그는 그의 생생한 환상의 세계를 그림으로 그림으로써 그것이 현실세계와 접촉토록 했는데 이런 방법으로 환상을 실재화시켰다. 가장 뛰어난 초현실주의자는 막스 에른스트이다. 그는 풍성한 상상력으로 실재를 생생하게 관찰하
전위라는 말의 기원과 그 사용은 포찌올리 (R.Poggioli)의 [전위의 이론] 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이 말은 스페인 문화와 스페인-미국(Spanish-American)문화에서 아주 빈번히 사용되고 있다. 그래서 토레(Guillermo de Torre)가 이 말을 문학에서 일어난 전위적인 여러 운동들과 그 현상을 연구하는 책의 표
초현실주의
1. 배경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두 차례의 세계대전의 틈에서 20여 년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전위적인 문학, 예술운동을 말한다. 초현실주의는 전적으로 문학의 영역에만 속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예술의 소재, 언어, 의미를 모두 다시 문제 삼았기 때문에
1. 개념 및 전개
초현실주의는 잠재의식(무의식)의 세계를 드러내려는 것이었다. 그것은 상상으로부터 내용을 취했던 형이상학파 회화의 사물들의 우연한 배열을 강조 했던 다다에서 출발한 것이다. 그리고 그 전개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다다이즘[Dadaism]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해야 한다. 초
초현실주의의 표현기법은 주로 우연성을 드러내는 표현기법들로 이루어져있다. 에른스트는 이 중 콜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니 기법을 사용하였다.
Ⅳ. 막스 에른스트가 주로 사용한 기법 및 특징
1. 콜라주(Collage)
collage(콜라쥬)란 화면에 인쇄물, 천, 쇠붙이, 나무조각, 모래, 나뭇잎 등 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