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이 1934년 『조선중앙일보』에 15호까지 연재한 시 중에서 「오감도 시제1호」를 이상 시의 시세계를 밝힐 수 있는 핵심적인 시라고 볼 수 있다. 당시의 시 관습으로는 해명하기 어려운 '숫자의 사용', '반복과 병치의 구조', '난해한 시적 표현 방법' 등은 「오감도 시제1호」를 이해하기 위한 핵심적
드러나는 것이 바로 꿈속임을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Freud의 무의식의 정당화 이론은 예술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초현실주의에서 추구하는 이상향으로서 그들의 예술창작에 이론적인 뒷받침이 되었고, 이러한 이론을 예술로서 증명하려 했던 하나의 예술 사조라 할 수 있겠다.
Ⅰ. 서론
피카소는 다양한 면을 지닌 미술가이다. 즉 그는 입체파의 창시자 중 한사람이었고, 때로는 대상을 직접 재현하는 화법에 나들이도 한다. 그러나 그의 가장 전형적인 그리고 내가 생각하기로는 그의 가장 일괄된 양식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주관적인 것이다. 피카소와 그의 유파 전체를
초현실주의는 이성과 기독교 문명의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단호한 결단에서 출발한 운동이다. 종교적, 윤리적, 미학적으로 잘 정돈된 현실의 공간 속에서 인간은 자유로울 수도, 생명의 약동을 느낄 수도 없다. 초현실주의자들은 존재의 근원은 어디이며, 진정한 가치가 존재하는 모순과 대립의 융합점
1. 개념 및 전개
초현실주의는 잠재의식(무의식)의 세계를 드러내려는 것이었다. 그것은 상상으로부터 내용을 취했던 형이상학파 회화의 사물들의 우연한 배열을 강조 했던 다다에서 출발한 것이다. 그리고 그 전개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다다이즘[Dadaism]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해야 한다. 초
Ⅰ. 개요
현대미술을 말할 때 다다를 뺀다면 말 할 수 없다. 그 영향은 대단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현대예술영역의 확장" 이다. 예술이 정형성을 파괴한 것이다. 우선 재료에 있어서도 오브제의 등장을 가져 왔고, 표현에서는 키네틱, 비디오 아트 등 토탈 아트의 개념으로 확대 시켰습니다. 백남준
초현실주의의 그룹에 가담하게 된다.
자코메티는 초현실주의와 연관된 상태에서도 개개인이 끊임없이 바라지만 모순되게도 지속적으로 좌절을 경험하게 되는 부조리한 인간의 현실에 관심을 둔.
특히 그가 관심을 둔 새장(cage)의 개념은 작가에 따르면 일종의 커플의 상황을 재현해 내고 관객으
초현실주의자들과 사귀었고 1930년 '세르클레카레' 그룹의 회원이 되었다. 또 바로 그해에 처음으로 '파피에 데시레'('찢겨진 종이들')를 만들었다. 1931년에는 '추상창조운동'에 참가했다. 제2차 세계대전 동안 다시 취리히에 가서 살았는데 1943년 그곳에서 아내가 죽었다. 스위스에 있는 동안 처음으로 '
초현실주의 그룹에 가담하여 활동하던 기간 중, 그의 아내와 반 되스부르그와 함꼐 스트라스부르그에 신조형주의풍의 건축 장식 오베트를 제작한다. 1926년에 파리 근교의 뫼동에 정착한 아르프는 1930년 처음으로 종이를 찢어만든 작품을 발표한다. 이때까지 우연성에 입각하여 놀라운 효과를 창출해내
초현실주의·입체주의·주지주의·인상주의·이미지즘)를 통칭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모더니티의 사회적 조건.
모더니티라는 용어는 주로 '근대성'이나 '현대성'이라는 말로 번역될 수 있는 것으로 주로 역사적인 개념이거나 철학적 개념이다.
1) 공통된 언어와 전통에 기초를 둔 단일 민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