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resent)되는 원리, 知的 능력을 구현하는 뇌의 구조와 기능, 컴퓨터를 이용한 지능의 분석이나 형식화, 문화인류적인 인지 형태의 분석, 각종 인공물(artifacts: 책, 각종 도구, 문명물, 사회-문화 체계 등)에서 知가 구현되고 또 인공물을 활용하는 양식 등과 같은 제반 문제들을 다룰 수 있는 하나의 종합
1. 서론
과학적 혁명, 변혁을 구체적으로 가능하게 하며 그 기초 이론을 제시하고 이 변화의 개념적, 구체적 의의를 탐색하는 학문인 인지과학(Cognitive Science)이 지난 반세기 동안에 급격히 부상한 것이다. 현대 과학의 주요 특징 중의 하나가 학문 간의 벽을 허무는 학문의 발전 경향이며, 그 대표적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Profits(이윤): total revenue received from selling the product minus the total costs of producing the product.
Total revenue(총 수입): the price per unit times the quantity the firm sells.
Total costs(총 비용): the sum of all costs incurred in producing goods or services.
Production function(생산함수): a relationship that shows the quantity of output for any given amount of i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