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그리고 CMC
우리는 CMC를 배움으로 인하여, 인간과 인간사이의 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이 강화 될 수 있음을 배웠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모두 CMC에 기반을 두지만, 두 개념간에는 차이점이 존재한다. 먼저 가상현실은 현실에서 존재 않는 정보를 디스플레이 및 랜
Reality Therapy
현실치료는 각 개인이 그들의 행동을 통제하고 선택하는 것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실치료이론은 사람들은 그들의 삶과 그들의 행동, 느낌, 그리고 생각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는 선택이론(choice theory)에 기반을 둔다. 현실 치료의 창시자인 William Glasser는 정신분석 이론이 사람들이
‘디지털’ 이라는 단어가 언제부턴가 생활의 일부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초등학생에게도 보편화되고 있는 휴대폰도 10여년 전에 이미 아날로그와의 단절을 시작했고, 냉장고. TV 등도 디지털 기술과 손을 잡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디지털 미디어의 핵심은 컴퓨터다. 컴퓨터의 발명으로 인해 인류
■리얼리티(Reality) 프로그램 분석■
1.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의
프로그램 장르간의 벽이 허물어지는 ‘탈장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코미디, 퀴즈, 음악쇼 등과 같은 전통적인 프로그램 장르가 쇠퇴하고 코미디와 드라마, 코미디와 쇼, 다큐멘터리와 드라마, 음악쇼와 토크 등이 결합하는,
가상현실(VR : Vitual Reality) 이란 한 마디로 말해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을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는 기술이다. 즉, 마술사가 부리는 마법과 같다고 할까? 가상현실의 개념은 가상과 현실이라는 모순된 용어가 합쳐진 신용어로써 탄생된 배경은 의외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용어의 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