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행론에서는 화행을 단순히 언어 표현으로서의 문장을 발화하는 언표행위(locutionary act)와 그 언표를 화행에 이용함으로써 나타나는 다양한 화자의 의도를 드러내는 언표 내적 행위(illocutionaty act)와 그 언표가 청자에게 해석됨으로써 청자에게 발생할 다양한 행위(perlocutionary act)의 세 가지로 구분한다.
Ⅰ. 개요
한국의 현실에 입각하여 중국어교육체계를 세운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중국어교육체계 시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학년별 내용과 수준 연계를 염두에 두고 수정, 보완하며, 특히 교사들의 정보교류를 통한 교수방법의 교류, 새로운 교수방법의 도입, 교재의 선정, HSK등급에 따른 학
요청이나 제안의 수행하기에는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 고 거절하는 것으로 자신의 입장을 낮춰서 상대의 체면 손상을 줄이는 방법이다. 능력 부 족의 거절의 방법은 "내가 뭐 그럴 능력이 되나." 등이 표현으로 많이 나타난다.
2. 본론
2.1. 거절화행의 인접쌍
개인: 저 쓰레기 버리러 나가는데.
진호: 그런데요?
개인: 무거운데 같이 들고 나가주면 안될까 싶어서?
진호: (보면, 달랑 작은 비닐 봉지 하나) 그게 지금 무겁다구요?
개인: 나갔다가 산책이라도 하고 오면 기분 전환도 되고 좋잖아요.
진호: (망설이다가 정 떼려는 듯 쌀쌀맞게) 전 일하는 게 기분
1. 국속의미의 개념
국속의미란 민족 문화의 산물로서 한 언어의 개념 의미에 추가된 문화 상징적 의미를 가리킨다. 주지하다시피, 한 민족어의 의미(단어 또는 문장의 의미)체계 속에는 어떤 객체(사실)를 표현하는 개념 의미 외에도 해당 민족의 역사 문화, 풍속 습관, 민족 정서, 지리 환경 등을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