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인식구조와 현실인식
문화계발효과(cultivation effect)는 1960년대 후반 텔레비전의 폭력적인 내용들을 분석 하는 과정에서 체계화된 매스컴효과 이 론으로서 문화계발이론은 텔레비전에 자주 노출된 수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덜 노출된 수용자들보다 텔레비전이 묘사하는 사실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2. 염상섭과 채만식의 초기 현실인식
(1)염상섭
1) 지식인의 내면탐구에 의한 주관적 현실인식 : <표본실의 청개구리>
1920년대 조선의 현실은 3․1운동이 실패로 돌아감에 따라 세기말적인 절망의 분위기가 사회 전반을 장악하였고, 일제의 문화 정책은 한국의 지식인들에게 족쇄가 되어 작
현실의 인식 면에서는 많이 부족했다고 하는 것이 많은 이들의 주요 의견이어서 그의 작품들이 주류에서 벗어난 것으로 취급되기 일쑤였다.
이처럼 소설사의 주류에서 벗어난 것으로 취급되는 이유는 1930년대 사회적 환경 속에서 정치적 편향 혹은 전향 등 사상적·내면적 갈등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현실인식
<방경각외전>에는 9편의 한문단편소설이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들은 그를 둘러싸고 있던 현실의 구조적 모순에 대한 고민 속에서 창작된 것이다.
<방경각외전>의 첫머리에는 오륜(五倫)에서 붕우유신(朋友有信)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각 작품의 저술동기를 간단하게 나타내
현실에서 찾은 그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신문물에 대한 학습과 이를 통한 민중 계몽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지식인 계층들이 보여주는 일련의 모습들은 이후 한국 사회 변화의 커다란 동력을 제공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지닌다.
본 발표에서는 이러한 측면에 주목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