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성서의 역사적 정확성이 한때 전반적으로 의심을 받은 일이 있었다. 예를 들면 비평가들은 아시리아의 사르곤 왕, 바빌론의 벨사살, 그리고 로마 총독 폰티우스 필라투스와 같은 성서 인물의 존재에 대하여 의문을 품었다. 그러나 발견물들은 성서 기록의 정확성을 하나하나 증명해 주었다.
방법으로 이해해서는 안 되며, 비유를 역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이해해서도 안 된다” 그러므로 성경의 다양한 문학적 형식들을 파악하여, 그것의 각각의 유형을 어떻게 읽고 이해해야 할지를 살피는 일은 성경의 원 의미를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것을 문학적인 용어를 말한다면 장르인식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위 아래 있던 유럽에서는 이태리를 중심 하여 문예부흥 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을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되었다. 그
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원리사가 찾고자 하는 세 가지 문제>
① 일반적인 성경관이 무엇이었나?
② 성서 해석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이 무엇이었나?
③ 성서 해석자에 있어서 필수적
방법이란 말을 만들었다. 구속사란 말은 스트레이프케르크, 하이젤, 홀버다, 판트피엘, 페인스트라, 판데이크 등에 의해 여러 용어로 보여지다가 가장 빈번히 사용한 말을 수용한 것이다.
구속사적 설교는 역사적 본문을 모범적으로 해석하고 설교하려는 모범론을 반대하고 ‘오직 성경’이라는 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