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민중 신학과 주체사상의 대화
오늘 민중 신학과 주체사상은 그 사상에서의 차이보다, 공통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으며, 민족과 인본주의에서 그 둘은 크게 동일한 기반을 가진다.
(1) 민족주의
민중 신학이 기독교신학의 토착화일 때 주체사상은 마르크스주의의 민족적 토착화라고 생각한다. 둘
한사상이 일어나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될 원인적요건
-X가 Y의 필요조건이면 Y는 X없이는 일어나지 않는다-
(2)충분조건
어떤 원인적 요건이 일어나기만 하면
항상 한 사상이 일어나는 경우
-X가 일어나면 항상 Y가 발생할때 X는 Y의 충분조건이다.-
그러나 Y는 X가아닌 다른요건 때문에 일어날수도 있다.
(3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서 론
한국의 민족종교라 할 수 있는 대종교, 이 대종교는 현재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은 2동에 그 총본사가 위치하고 있다. 이 대종교는 우리나라가 정말 가슴 아픈 시련을 겪을 때 우리 민족을 하나로 뭉쳐주었다. 처음에 대종교 관련 자료를 찾으러 도서관에 갔을 때 아무 수확 없이 그냥 나오던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