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가는 조선조 말에서 일제시대까지 상당히 성창된 시가 갈래이면서 아직까지 갈래적 특질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는 잡가가 이질적인 요소를 조화시킨 갈래라는 증좌가 된다. 따라서 잡가의 ‘멋스러움’은 단순히 복잡하다는 의미 외에 타갈래의 성과를 받아들여 다듬어내는 개방성까지
판소리의 전반적 특징
판소리는 음악이면서 문학이다. 판소리라는 말은 국악의 악곡 명칭이면서 구비문학의 갈래 명칭이기도 하다. 그러나 여기서 다루는 것은 구비문학으로서의 판소리이며, 판소리 사설만을 논의의 대상으로 한다. 사설 이외의 측면에 관하여서는 필요한 경우에만 간단히 언급할 예
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진다. ‘향가계 여요’는 신라 때의 향가가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
고려의 중앙관제
1. 고려 = 태봉 + 신라 +송 +당 +독자(도병마사,식목도감)
광평성 정통 3사 3성6부
↓ 중추원 ↓
내사문하성 중서문하성,상서성(2성6부)
2.왕 -2성-중서문하성(시중):문하시중,재신(2품↑),낭사(3품↓)
(성종) ㄴ상서성-6부-이호예(과거담당)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