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상영을 제한한 것과 비슷한 조치였다는 것이다.(1936년까지 외국영화 상영 비율의 3분의 1은 반드시 일본 및 조선영화를 상영하게끔 했던 일제는, 1937년부터는 그 비율을 1 대 1로 바꾸었다.)
Ⅱ. 세계미디어산업과 신 문화제국주의
이제 스크린쿼터지키기의 문제를 한국영화지키기에서 좀
영화인들은 한국영화가 스크린쿼터의 보호막 아래 지속적으로 성장해왔고, 일정 수준의 경쟁력을 갖췄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할지라도 스크린쿼터 축소는 여전히 시기상조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스크린쿼터 유지론자들은 현재 한국영화 배급 시스템의 문제, 멕시코 영화산업의 몰락 사례, 지난해
스크린쿼터는 그동안 한국영화가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동안 한국영화의 지킴이로 그 역할을 감당해왔다. 그러나 지금 한국영화 시장의 인적, 물적 인프라가 충분히 자리 잡게 되면서 국제 사회에서 공정한 시장 경제 원리의 적용을 받아들일 시기가 되었다. 또한 한국영화의 발전
스크린쿼터제의 축소 이전부터 발생한 대립양상에 대하여 살펴보고 ‘현행유보’된 현 시점에서 나아가야할 올바른 방향에 대하여 모색해보고자 한다.
1. 영화산업의 전반적 이해
1) 영화산업의 정의와 특성
영화 제작, 활용, 유통, 보급, 수출, 수입등과 관련된 제반 사업 활동으로 21세기 대표적
영화 배우 최민식씨의 말대로 스크린쿼터의 축소는 여러 언론매체에서 다루었듯이 그 파급효과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경제와 문화 사이에서 고민하는 정부는 결국 경제를 택하게 되었고 머지않은 7월 1일 이를 시행하려 하고 있다. 이제는 한국영화산업이 어떻게 해야 계속해서 지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