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장르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SF영화는 완전히 ‘황당한’ 판타지와는 다른 어느 정도의 개연성있는 과학적 사고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호러물의 공포와는 다른 양식의 두려움을 그려낸다. SF작가이자 비평가인 주디스 메릴은 SF 소설을 크게 과학과 기술을 대중화하는 것, 다가올 미래를 예견하고
장르로 간주되기도 하고 공포영화와 뚜렷이 구분되는 장르로 보기도 한다. 그리고 또 다른 사람들은 환타지 영화의 하위장르로 보기도 한다. 이 서로 다른 비평적 입장들은 장르를 구분하고 범주화하는 것의 어려움을 잘 보여 준다.
우리는 공상과학영화, 환타지 영화, 공포영화 란 세 가지 범주를 사
Ⅰ 로망스와 현대소설
중세의 환상적인 이야기들. 주로 귀족출신의 멋진 남자주인공이 많은 모험을 통해 어떤 일을 성취한 후 나중에 아름다운 여인과 결혼을 하게 된다는 내용이 많음. 이탈리아의 로마 인근의 언어, 즉 로망스어로 지어졌기에 '로망스'라는 명칭이 사용됨.
romance [roum ns, -] 【L 「로
▶일본영화 변천사
①1910~1930 (태동기) - 사일런트(silent)&토기영화의 시대
1900년대 초기부터 설립된 소규모 촬영소에서 시작하여, 1912년 닛카츠(日活), 1920년에 쇼치쿠(松竹, 1920년 설립)를 중심으로 스튜디오 시스템을 확립, 일본영화 발전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당시 닛카츠의 교토 촬영소는 시대극과
하위장르
(1)평시조(단형시조)
평시조는 그 형식적 유형에 따라 다시 단시조와 연시조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단시조는 단형의 평시조 1수가 한 편의 작품을 이루는 유형을 말한다. 우리가 평시조라 할 때면 으레 1수로 된 시조를 지칭하는 데서도 알 수 있듯이, 단시조는 평시조의 기본적 형식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