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론적 관점은 시를 현실과 인생의 모방(반영․재현)으로 보는 관점이다. 다시 말하면 작품 속에 재현된 세계에 초점을 둔 시관이다. 여기서 시의 가치 기준은 작품이 재현하거나 재현해야 하는 대상들의 재현적 ‘진실’이다. 그러나 이 재현적 진실은 그리 간단하지가 않다. 이것은 세계인식과
1. 반영론(←모방론)적 관점
⑴ 반영론적 관점의 개념과 전제
① 개념 : 문학 작품은 현실 세계의 반영이다.
② 전제 : 작품은 인간이 살아가는 모습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실제로 인간의 삶은 현실 세계에 영위되고 있기에 작품은 인간의 현실적 삶을 내용으로 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작
2. 비평 (에이브럼즈의 4대 비평기준을 중심으로)
1) 반영론(모방론)적 관점
김유정이 활동한 1930년대의 한국사회의 식민지 중기에 해당되는데 정치적 부자유와 경제적 궁핍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시기에 속한다. 일본의 식민통치 초기부터 1910년 [토지조사사업]과 1920년 [산미증식계획]을 명목
1. 표현론적관점
1) 백석의 생애
1912년∼1963년. 본명은 백기행(白夔行). 평안북도 정주(定州) 출신. ‘백석(白石)’과 ‘백석(白奭)’이라는 아호(雅號)가 있었으나, 작품에서는 거의 ‘백석(白石)’을 쓰고 있다.
1929년 정주에 있는 오산고등보통학교를 마치고, 일본으로 건너가 1934년 아오야마학원(
Ⅳ. 죽음의 친화성
박인환의 시는 상당히 관념적이다. 그의 시를 관통하는 지속적인 관념은 허무, 우울, 불안, 그리고 공포감이다. 전쟁체험을 통해 비극적인 현실과 희망 없는 미래를 보며 현실과의 괴리감은 더해갔고, 근대성의 최고봉으로 여기며 동경했던 서구 문명은 그에게 배신감만을 안겨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