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의미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은 현재 미술사에서 가장 앞선 연구 방향으로 꼽힌다. 조형미술 작품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고 당시의 문화적 문맥으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작품이 과연 어떤 의미로 비쳤을지, 또는 어떤 의미에 빗대어서 작품이 표현되었는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이론
E. 파놉스키
파놉스키의 이론 소개
1단계 : 전 도상학적 단계
2단계 : 도상학적 단계
3단계 : 도상해석학적 단계
Erwin Panofsky
“Iconographie und Ikonologie”, Meaning in the Visual Arts, Garden City, N.Y., 1955
일차적인 또는 자연스러운 의미 단계 (사실의미, 표현의미)
이차적인 또는
인류 역사에서 기념조형물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모든 사회에서는 중요한 인물과 사건이 있기 마련이다. 기념조형물은 이러한 인물과 사건들을 기억하고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 고대의 기념조형물, 피라미드의 도상학적 의미
고대를 대표하는 기념조형물 가운데 가장 많은 사람들에
해석적) 접근방법이 아니고 의미를 생성시키는 구조에 주목하는 접근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김지운 외(1991),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나남. p212~213
이렇게 숨겨져 있는 구조에 대한 연구의 기원은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의 언어 이론에서 발견할 수 있다.
언어는 이미
2. 상업화된 유방
강박적으로 유방에 집착하는 우리 사회에서는 유방이 거의 무한한 상업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유방 시장에서 여성들은 구매자이자 동시에 판매자이다. 코르셋이 처음 발명되었던 중세후기 이래 패션은 이상적인 여성의 체형 변화에 따른 속옷의 지속적인 개량으로 이득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