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이론도 우리의 현실에 맞지 않으면 고통이 되는 법이다. 물론 이런 주장이 퇴계나 율곡을 공부하면 우리 철학이고 칸트나 헤겔을 공부하면 우리 철학이 아니라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이 주장은 비록 우리의 전통철학이 우리철학 성립의 필요-충분조건은 되지 못한다 할지라도 최소한 필요조건은 된
한 일련의 개혁 정치 과정에서 고려 사회의 운용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갖는 하나의 중심 세력으로 등장한다. 그렇게 사회 개혁에 매진하던 고려의 성리학계는 조선의 개국을 맞아 두 진영으로 양분된다. 새 왕조에 참여하여 유교적 세계관을 적극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참여파 학자들과 고려 왕조
시장으로 세워진 광장시장(동대문) 역시 100여 년의 전통을 가진 우리의 대표적 시장임이 분명하다. 국민의 애환과 더불어 시장 상인의 밤낮 없는 억척스러운 상인정신이 살아있는 한 계속 발전할 것이다. 동대문 시장에서 출발한 패션쇼핑몰 역시 불경기이기는 하지만 해외시장 개척으로 새로운 국면
시와 경기도에 걸쳐 약 78.5㎢, 평수로 환산하면 약 2,373 만평이고, 우이령을 중심으로 남쪽의 북한산 지역과 북쪽의 도봉산 지역으로 구분된다. 뿐만 아니라 1983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이래 연간 3000만명 이상의 시민이 찾는 자연휴식처이자 생태교육장으로 세계적으로 드문 수도에 인접한 아름다운 산
시의 철학적 조류는 크게 두 계통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서경덕을 선구자로 하면서 경험적 세계를 중요시하는 주기론이며, 다른 하나는 이언적을 선구자로 하면서 원리적 문제를 중요시하는 주리론이다. 이 두 학자의 뒤를 이어 조선 성리학을 대성한 사람은 이황과 이이였다.
이이는 주기론의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