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
퇴계는 “유가의 의미는 스스로 분별되는 것이니, 문예에 공교로운 사람은 선비가 아니며 과거에 급제함을 취(取)하는 사람은 선비가 아니다”라고 하였다. 그리고 “세상의 허다한 영재가 세속적 학문(속학,俗學)에 빠져 들고 있으니, 다시 어떤 심한 이 (속학에 물들지 않은 사람) 가 있어
4.공자 - 도덕군주론
1) 사상 및 국가관
공자는 위정자란 인(仁)을 바탕으로 한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과 예의에 의한 교화가 가장 이상적인 통치형태, 즉 지배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仁)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3) 현장중심의 경영과 생산적인 대비 경영
퇴계는 단양군수로 있을 때 기아로부터 백성들을 구제하는 일에 힘을 썼다. 백성들은 공평하고도 과감하게 구제하기 위해 촌락의 기아상태를 상세히 조사하도록 했다. 이 같은 조사는 부하들에게 맡겨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약한 몸
Ⅰ. 서론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으로 난세를 구하는 것은 법률이나 군사력이 아니라 인간을 사랑하는 인(仁)이라고 공자 [孔子, BC 551~BC 479]
는 주장하였다.
공자가 주장한 유교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여성차별과 권위주의의 뿌리라 할 수 있음에도 우리는 사회 기초
Ⅰ. 서론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으로 난세를 구하는 것은 법률이나 군사력이 아니라 인간을 사랑하는 인(仁)이라고 공자는 주장하였다.
공자가 주장한 유교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여성차별과 권위주의의 뿌리라 할 수 있음에도 우리는 사회 기초 공동체인 가정의 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