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텍스트라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구체적으로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에서 이용자를 대리하
는 캐릭터의 경우 이용자가 조작할 수 있는 대상이자 동일시하는 인물
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이용자를 대리하는 캐릭터와의 관계 속에 사회
적 의미를 부여받는다. 예를 들어, 리니지에서 이
6 장안에서 우리는 텍스트의 언어를 보았다. 그리고 어떻게 텍스트가 그 언어로부터 만들어진 의미와 구조를 이끌어냄으로써 의미와 구조를 획득하는지를 보았다. 그러나 그런 구조와 의미들은 의미들이 언어의 구조들에서 발견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지식과, 텍스트들을 생산하고 해석하는 능력 을
들어가기 전에
들어가기 전에, 담화와 발화 등을 기본 개념으로 하는 화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다.
화법이란, 좁은 의미로는 말하고 듣는 법이지만 넓은 의미로는 구두 언어인 말을 중심매체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화행)의 본질, 원리, 과정, 방법, 평가 등을 다루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텍스트에서 흔히 나타나는 \"등장인물\" 뿐만 아니라 이야기의 흐름과 분위기에 따라 스스로 변화하는 \"배경음악\"이나 스스로 앵글과 샷을 결정하는 \"카메라\"도 모두 하나의 독립적인 캐릭터로 상정된다. 이러한 합성캐릭터는 기존의 매체에 기반을 둔 방송(영화 포함)이나 동영상의 개념을 근본적으
사용하여 의미 이해에 혼란이 없는 글’이, 정길남(2003)은 ‘어휘, 통사적인 면, 의미적인 면에서 모두 수용에 어려움이 없는 문’이 정문이라고 하였다.
3. 단어의 정확한 사용
바른 문장 또는 정확한 문장이 되기 위해서는 문장을 이루는 요소인 ‘단어’부터 문법적으로 정확하고, 문장 안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