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
1. 오리엔탈리즘의 의미
1) 학문적 의미와 상상적 의미의 오리엔탈리즘
① 역사적으로 특수한 경험에 기반을 두어 서양이 동양에 관계하는 방식
② 동양의 타자화를 통한 서양의 스스로 정의내림의 방식
③ 동양의 특수한 측면, 또는 일반적인 측면에 대해 가르치거나 집필하거나 연구하는 '오
한편 르낭의 공적은 동양을 더욱더 근대적인 비교연구와 결부시켰는데 그 속에서는 문헌학이야말로 가장 빛나는 분야의 하나였다. 사시와 르낭의 다른점은 창시자와 계승자의 차이이다. 르낭은 제2세대의 오리엔탈리즘 출신이다. 르낭은 오리네탈리즘을 문헌학에 적응시켰고, 나아가 구조로서 오리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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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전의 지속성과 연구개관
가전에 대한 현재 일반적 인식은 '고려 후기에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진 문학'에 불과하다는 것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가전은 고려시대 뿐만 아니라 조선조를 넘어 근대까지 실재했었다.
(2). 소외된 텍스트로서의 조선가전
가전 연구에서 가장 배제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