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키는 의사소통의 일종”으로, Long & Graesser(1989)에서는 유머를 “의도적으로든 실수에 의해서든 관계없이 결과적으로 남을 웃기거나 즐겁게 해 준 것”으로, Ross(1998)는 “사람을 웃거나 미소 짓게 만드는 어떤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국내의 연구에서는 구현정(1999)이 “남을 웃기거나 즐겁게 해주는
시를 해석한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러한 경우에서도 원래의 의미를 찾아내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그 해석의 타당한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면 그것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설득력 있는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문장을 해석함에 있어서도 텍스트의 문
시 말해 뉴스헤드라인의 역할은 기사 내용의 함축적 전달 뿐만 아니라 시청자의 주목까지 끄는 기능을 담당하는 언어 수단이다. 김민영(2007):뉴스 헤드라인에 대한 텍스트언어학적 고찰,2007년도 한국수사학회 . 한국텍스트언어학회 가을철 공동학술대회, 2007.11 : 5~144
이처럼 헤드라인의 중요성은 매우
텍스트성'과 '작가의 죽음'을 강조했다.
해체주의는 데리다, 바르트뿐만 아니라 푸코, 라깡 등의 후기구조주의자들에 의해서 보다 첨예화되었다. 특히 라캉은 자아와 언어, 욕망을 분석하면서 언어에 의해 주체가 태어나지만 동시에 주체가 분열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기표와 기의 사이
분석의 기회가 되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예술/문화에 대한 전체적인 인식과 조망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문학 연구에 다시 적용되어, 이전의 폐쇄적인 문학연구에서 얻을 수 없었던 다양한 관점과 분석틀을 활용할 수 있다. 문화 분석 과정을 통해 문학 자체를 새로이 볼 수 있는 참신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