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문학 속에 들어있는 제국주의 이념에 대해 비판적으로 읽어내야 한다는 대표적인 주장이 사이드의 '저항독법' 이라 볼 수 있는데 사이드의 특징은 저항정신으로 문학연구에서도 주체적, 비판적 입장에서 읽어야 하며 텍스트 밖의 세속적 현실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강조 했다.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
- 탈식민주의 문화이론을 중심으로 -
1. 호미 바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인도에서 나고 자란 호미 바바는 봄베이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문학석사와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사이드, 스피박과 함께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문화이론가로서
Ⅰ. 서론
탈식민주의는 헤겔의 유럽 우월주의에 대한 비판과 저항을 출발점으로 시작되었다. 탈식민주의란 제국주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문화를 포괄하는 개념으
로 잃어버렸던 정체성을 다시 찾으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
국주의적 지배가 문학․ 문화
1. 연보 신경림 외 『신경림 문학앨범』, 웅진출판, 1992
1935 충청북도 충주 출생
1956 (21세) 대학 3학년. 「낮달」,「갈대」「석상」등이 『문학예술』지에 추천되어 등단
1965 (30세) 서울로 복귀하여 작품 활동 재개. 그 사이 농사, 공사판 노동, 광산일, 친구따라 장사를 하며 돌아다님.
1967 (32세)
독법 희곡 어떻게 읽을 것인가“라는 책을 읽은 덕분에 마지막 부분이 다른 점과 순돌의 노래는 두껍아 두껍아로 바뀐 것을 알게 되었다 일종의 변형과 지루함을 없애기 위한 제스쳐 라고 생각할 수 있었다. 또한 중요하게 생각 한 것은 등장하는 인물 중 한복 여인 양장 여자 집달리 (집달리의 경우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