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주의탈식민주의입장의 이론서들에서는 영문학을 식민지인들이 식민지를 영국화하기 위한 문화 동화의 전략으로 사용하였다고 밝히고 영어(언어)의 사용은 식민, 제국주의에 대포보다 무서운 정신적 식민화임을 말하며, 방송, 문학 등 경제적, 문화적 헤게모니와 미국적 이데올로기를 전파하
탈식민주의적 시각을 정립해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여기서는 이러한 관점을 가지고 분석할 작품으로 최인훈의 『서유기』를 선정했다. 이 소설은 한국의 근대가 가지고 있는 주변성과 특수성에 대한 치열한 고민을 보여 준다. 본 연구는『서유기』의 형식보다는 내용에 집중하여, 주인공 독고준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은 주로 식민 시대 여성의 삶과 역사를 발굴하고 재해석하는 작업에서부터 다국적 후기 자본주의의 문화적 충돌에 의해 새롭게 편성되는 식민성을 둘러싼 지형을 파악하는 데로 문제 의식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 통치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았다는 점과, 같은 동양인으로 외모로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는 이러한 식민주의의 영향을 바로 분석함으로써 탈식민화를 도모하는 문화비평론이다. 사이드, 스피박, 바바, 애쉬크로프트, 타핀, 무어-길버트, 패리, 아마드, 모헨티, 파농 등의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성된 탈식민주의는 단순한 문학이론이 아니고 인종문제, 계급문제, 지역감
탈식민주의는 피지배자의 입장에 서서 역사를 본다. 이는 식민 제국에 대한 하나의 옹호론이다. 따라서 식민주의가 식민사에 미친 왜곡된 인식과 손상을 시정하는 일을 핵심으로 삼고 있다. 서구 문학은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억압적 인종 중심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이러한 성격의 식민담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