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6일, 중간고사를 준비하던 필자는 끔찍한 사건을 뉴스에서 보게 되었다. 수학 여행을 간 아이들을 태운 배가 침몰하여 수 백 명의 아이들이 희생됐다는 뉴스였다. 필자는 당황을 금치 못하고 공황 상태에 빠졌으며, 대한민국은 집단 슬픔 상태에 빠졌다. 모든 이들이 세월호 참사에 눈물 흘렸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종종 전통적인 도덕 체계에 대해 반대하는 경향을 묘사하는 데
회의 갈등이 이념적인 대립으로 변모해 갔다. 이러한 이념 갈등은 민주화 이후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사회적 균열이라고 할 수 있는데, 흥미로운 점은 서구 민주주의와는 달리 우리나라에서 이념 갈등의 주체는 계급이 아니라 세대갈등이라는 것이다. 즉 서구에서 표출되고 있는 이념 갈등을 좌 -우
-철학의 시작은 일반적으로 자연철학자나 소피스트로부터 시작한다. 자연철학자들은 불편하는 세계에서의 본질을 추구하는 절대주의적 측면을 갖았으며 이후 소피스트들이 등장하면서 현상세계에 대해 변화하는 것을 추구하는 상대주의적 측면으로 발전하였다. 상대주의 회의주의 적 견해를 가진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 모더니즘
- 개념적인 측면에서의 모더니즘은 과학과 도시문화, 자본주의의 발달과 깊은 관계를 맺고 전통을 거부하여 이성과 합리성, 계몽주의, 진보에 대한 믿음이 내재된 경향.
- 모더니즘은 또한 보편적인 불안감과 사회적 소외와 관련이 있으며, 전체적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