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티앙메츠의 초기 영화기호학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대학원, 1997
“The cinema is language,
above and beyond any particular effect of montage. It is not be cause the cinema is language that it can tell such fine stories, but rather it has become language because it has told such fine stories.” (FL,47)
메츠는 ‘스타일’을 가진 영화감
1.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1 들어가기
■기호학과 영화
‘영화’와 ‘기호학’의 태동 및 발전은 19세기 후반에 함께 일어남.
□기호학
스위스 언어학자 페르디낭드 소쉬르가 사회 속의 기호를 탐구하는 과학을
‘기호학’으로 정립하면서 기호는 하나의 과학으로 인식되기 시
1. 정신분석학의 도입
바바라 크리드는 [영화와 정신분석학]1)이라는 매우 함축적인 글에서 영화와 정신분석학과의 관계에 대해서 논하면서 양자가 모두 19세기 말엽에 탄생했다는 점을 중시한다. 영화와 정신분석학은 모두 근대성(modernity)이라는 힘에 의해 형성된 공통의 역사적․사회적 그리
크리스티앙메츠는 영화언어와 자연언어를 비교·설명하면서 영화가 전달하는 이야기 단위들의 연결방식을 파악하려고 했다. 문법에서의 구문이 단어와 단어가 연결되는 방식을 의미하듯, 메츠는 대부분의 서사영화에서 영상과 영상이 연결되는 방식에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고 보고 그와 관련된 규
크리스티앙메츠는 영화언어와 자연언어를 비교·설명하면서 영화가 전달하는 이야기 단위들의 연결방식을 파악하려고 했다. 문법에서의 구문이 단어와 단어가 연결되는 방식을 의미하듯, 메츠는 대부분의 서사영화에서 영상과 영상이 연결되는 방식에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고 보고 그와 관련된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