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연극의 기원
연극의 기원은 원시 지역사회의 종교의식에서 비롯된다. 무대의 생성과 그 기원을 같이하는 것은 그 형태 자체가 종교의식에서 기인됨을 인정하는 것이다.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행위자체가 상연의 기원이 된다 볼 수 있고, 무대는 제단에서, 배우의 행위는 제사를 주체하는 제사장과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국가가 있었으나 그 휘하의 여러 귀족세력이 분열해 있었으며, 남부에서는 나폴리와 시칠리아 왕국이 외국세력의 간
코메디아 델라르떼와의 유사성)
중세 신비극과 밀접하게 섞여있던 ‘가장 행렬(mascarades)’에서 코메디아 델라르떼가 비롯되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카니발은 가면과 가장의 축제로 마임, 약장사, 어릿광대, 사설을 늘어놓는 인물들, 곡예사 등이 등장하였으며 온갖 종류의 변장이 난무했다. 교회는
친위병과 용병과 관리, 그리고 군주 개인에게 소속된 어릿광대와 재사(才士)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에 충당했다. 포부와 명예욕이 웅대했던 이탈리아의 군주들은 그와 달리 재사가 필요하였다. 그들은 시인이나 학자와 더불어 있을 때 새로운 입지를 얻은 듯했고 새로운 정당성마저 확보한 듯이 느꼈다.
정부와 극장
영국이나 프랑스, 독일의 독립 국가들에게 있어 18세기는 정부가 연극 제작에 제재를 가했던 시기로 각인 되었다. 그러나 많은 경우, 현명한 극장(경영)주들은 이러한 정부의 규제를 뛰어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었다.
A. 영국의 극장 법규
영국 극장에 대한 정부의 개입은 엘리자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