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16세기 전성기 르네상스의 고전주의에서 예술적 표현을 얻었던 균형은 견고한 현실이라기보다 하나의 이상이자 허구였다고 할 수 있는데 르네상스는 어떠한 해결책에도 완전한 만족을 얻지 못한 시대였기 때문에 그 마지막 순간까지 본질적으로 동적인 시대였다. 그런
지오 에밀리아市 코레지오 출생
Corregio, in the province of Reggio Emilia
우르비노 대학교, 교육학 전공
university of Urbino, Pedagogy
이탈리아 국립 연구원, 심리학 전공
Italian National Research Center in Rome, Psychology
초등학교 교사
Peoples Nursery School
유치원, 학교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를 위한 정신건강 센터
Psych
코레지오(Correggio. 1489~1534),「삼미신」
고전적 인체 비례법에서는 두 유방 사이의 폭을 1단위로 볼 때, 유방과 배꼽, 그리고 배꼽에서 음부까지의 폭이 동일하다. 따라서 유방에서 음부까지의 길이는 2단위로 허리가 잘록하다. 이에 비해 폼페이의 「삼미신」은 2단위에서 3단위로 늘어나 복부가 길어졌
지오(1489-1534), 엘 그렛코 등이 대표적인 매너리즘 작가로 꼽히고 있다.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 후기작을 이 경향의 일부에 포함시키는 견해가 있으나 매너리즘은 전성기 르네상스의 이상을 거부하는 것이다. 다른 고나점에서 자연미(이상미)가 아닌 세련미와 예술적 기교, 신비한 관념들을 추구하고 있
예술과 사상 리포트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에 대한 전반적 설명*
15∼16세기 유럽 전역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미술. 오늘날 통념적인 르네상스 미술의 시기는 피렌체대성당의 돔(dome)을 착공한 1420년을 상한(上限)으로 하고, 하한(下限)은 마니에리스모(manierismo)로 옮겨가는 1525∼30년경으로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