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은 한 순간을 토대로 한다. 한 순간은 배우의 몸과 소리, 무대공간, 빛, 음향이 만들어내는 한 순간이다. 이러한 순간이 살아있어야 한다. 연습된 것이 그대로 반복되는 한 순간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것이 생성되고 소멸해 가는 살아있는 순간이어야 한다. 연기자는 그 순간을 연습된
1. 무용의 사회학적 연구
춤을 추는 것은 지극히 인간적인 일이며, 인간의 인간다움은 춤 속에서 스스로 표현된다.
무용은 대화와 학습, 신념체계, 사회관계와 정치역학, 애정과 다툼, 도시화와 사회변화 등과 같은 인간 생활의 여러 측면들과 함께 얽혀 있다. 무용은 가장 주요한 예술형식이며, 무용
Ⅰ. 교육내용의 영역
교육내용체계를 구성하는 골격에 대해서는 다산은 도(道)와 예(藝)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다산이 보기에 소학은 소예(小藝)를 익히는 것이었으나 학교의 가르침에는 예(藝)와 도(道)가 있으므로 소도를 배워야 할 것으로 보았으며, 대학 역시 대도(大道)와 대예(
본능적으로 인간은 남보다 우월하려고 하는 욕구,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실생활에서도 어렵지 않게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는데, 말을 할 때 자신을 높이고 남을 억누름으로써 은연중에 상대방의 기를 꺾는다든지, 말싸움 할 때 감정이 격화되면 상대의 말꼬리를 붙 잡고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