却說李鴻章克復蘇, 常的時候, 左宗棠在浙, 亦屢獲勝仗。
각설이홍장극복소 상적시후 좌종당재절 역루획승장
각설하고 이홍장이 소주와 상주를 극복할 시기는 좌종당은 절강에 있어 또 자주 승리를 얻었다.
宗棠自克復遂安後, 嚴州一帶, 依次肅?。
종당자극복수안후 엄주일대 의차숙청
좌종당이
却說劉備用龐統中計, 佯欲東歸, 卽遣人至白水關, 報告楊懷, 高沛二將;
각설유비용방통중계 양욕동귀 즉견인지백수관 보고양회 고패이장
白水關:관문 이름. 광한군(廣漢郡) 백수현(白水縣)에 있었으며, 옛터는 지금의 사천성 광원(廣元) 현성 북쪽에 있다. 관문의 성(城)은 동쪽으로 광원에 접해 있고
시대 운수상합 대략고황제후 혹손혹증손 성성상승 필유보정출현 보정일출 상여신통 응해봉선 중행황제고사 금보정적부성서 가견신공소언 진실불허료
공손경이 또 대답했다. “신공은 일찍이 한나라에서 시작해 바로 황제 시대로 운수가 서로 같습니다. 대략 고황제태후 혹은 손자 혹은 증손자가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
역사, 생활양식을 공통으로 하고 있는 사회집단.
4. 문화의 속성
▪공유성: 오랫동안 함께한 사람들의 사고방식 행동(국민성, 민족성)→원활한 사회활동
▪학습성: 문화는 후천적으로 학습된다.
▪축척성: 학습과 전승을 통하여 축적→전통
▪통합성: 다양한 요소(가족,종교,정치,건축,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