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없이 군문에 이르러서 고환을 보려고 했다.
歡一見名刺, 卽命召入。
환일견명자 즉명소입
고환이 한번 명함을 보고 곧 불러들였다.
那人到了案前, 匍匐地上, 放聲大哭。
나인도료안전 포복지상 방성대곡
저 사람은 책상앞에 이르러서 땅을 기고 큰 목소리로 곡했다.
歡亦淚下, 自起扶持, 令他起
운 신하와 반란 장수는 찬탈 도둑질을 이어갔다. 우리 태조는 중원을 위로하여 양하가 대략 평정되나 오직 오나라, 촉나라, 유주, 병주는 아직 평정해 복종하지 못하고 명성 교화는 아직 멀리 전파되지 못했다. 짐은 낮이나 밤이나 생각하여 좋은 계책이 결핍됨을 고생했다. 조정신하는 명석하다고 생각
운 음률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이다. 이렇게 하여 각 시기마다 대표적인 문학 양식이 완성되며 이는 단순한 기록물이 아닌 음악으로 향유되었다. 따라서 중국문학은 음악으로서의 새로운 시형의 모색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고대의 시경체, 한의 악부, 육조의 오언시, 당의 근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