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 1970년대 민족문학론의 형성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은 과연 인간의 삶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가? 만약 문학이 인간의 삶과 관계 맺는다면 그것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가? 지금까지 우리는 끊임없이 이런 질문을 던져왔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우리가 문학을 배우는 본질적인 이유이
Ⅰ. 민족문학론의 사적 전개
*조선문학건설본부의 인민문학론
해방직후, 문학권 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른바 광범위한 진보적 문학가들의 결집체인 조선문학건설본부의 결성과 그 내부에서의 카프 맹원들이 이데올로기의 비타협성을 내걸면서 결성한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의 결성이다.
3-2. 작품의 의의
1970년대의 산업화 현실이 보여주는 역기능에 주목한다. 주로 허위로 채워진 현실과
위선과 거짓, 일탈과 위악으로 현실의 허위성에 대응하는 인물들을 섬세하게 포착하고 있
다. 타인의 방은 문명화, 합리화, 진보라는 이름의 자본주의적 근대화가 동시에 배제와 차 별
민족문학론을 체계화하여 이념적 차원으로 승화시켰다. 80년 광주민주화운동을 거치면서 계급론적 시각이 대두되고 이후 민중문학론과 교류를 갖는 등 진보적 문학운동의 이념으로 발전해온 민족문학은 그 동안의 연구에 의해 한국문학의 민족문학적 발전과정을 어느 정도 일반화시켰다. 90년대 들어
계급으로서의 조선 민족의 아픔과 자각을 촉진한 점에서 생생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이 양식은 감염성이 높은 것으로, 이러한 양식의 발견은 필연적이었고, 프로문예비평의 초기 양식으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회월과 팔봉은 분리해서 논할 수 없을 만큼 깊이 관련되어 있다. 팔봉이 브 나르드와 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