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후의 생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현세적 삶을 보다 진지하게 성찰하고 책임적인 삶의 자세를 갖게하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긍정적으로 보며, 생과 사를 동시에 포괄하는 더욱 넓은 의미에서의 참다운 큰 삶을 회복하려는 성숙한 현대인들의 자기성찰이 일어나야 할 것이다. 죽음을 외형적인 면
죽음에 관한 연구에서 Grief와 Grief의 해소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우리는 인간 외의 죽음과 관련하여 사람들이 인간 외의 죽음과 관련해 어떻게 Grief를 느끼게 되고 어떻게 해소하는지에 대해 조사해보고 바람직한 죽음에 대한 접근 방식에 대해 성찰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성찰을 위한 주
<성찰2: 미각에 대하여>
-인간은 먹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려주는 특수한 본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먹고, 기력을 회복하며, 이를 통해 자기 몫의 삶의 행로를 밟음으로써 가장 완전한 생존양식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배고프지 않아도 먹을 수 있다 ㅎㅎ
-미각은 쾌락을 통하여 우리의 생명활동
2.『죽음의 수용소에서』요약
빅터 프랭클은 수용소 생활에 대한 수감자의 심리적 반응이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고 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수용소에 들어온 직후, 두 번째 단계는 틀에 박힌 수용소의 일과에 적응했을 무렵, 세 번째 단계는 석방되어 자유를 얻은 후이다.
ⅰ. 수용소에 들어가면
죽음에 관한 고찰을 했다는 공통점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공통점도 시인마다 소화한 방식이 다르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 세 시인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규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차례는 타계한 순으로 정리했으며, 각 시인별로 초기․중기․후기로 나누어 초기를 청록파 이전 및 청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