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에 대한 아동의 이해
· 영 유아 : 죽음에 대한 개념이 없음.
· 유아 : 죽음을 이해하기 어려움(자기중심주의와 현실과 환상에 대한 구분이 애매).
· 3~5세 : 죽음이라는 말을 들어보았으나 그 의미에 대해 확실히 모름.
죽음의 보편성과 필연성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가 부족.
· 6~7세
죽음과 사후 세계를 이미 의식하고 있었음을 증명해 준다.
▷ 원시 시대의 죽음의 의미
원시인의 죽음에 대한 생각은 현대인과 상당히 달랐다. 원시인들은 죽음을 완전한 소멸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며, 죽음의 불가피성이나 필연성에 대한 인식도 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원시 신화에서 흔
죽음이 지닌 문제성 때문에 현실과 비현실의 만남이 이루어질 수 있었으며, 그 만남을 통해서 원한을 해소할 수 있었고, 우리에게는 미지의 세계인 내세를 어느 정도 보여주었다.
두 주인공 모두 현실세계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며 고립되고 소외된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점은 둘의 만남에 필연성을 부
태도이다. 장난기, 조롱기, 정감, 관용, 동정, 냉소, 비판적 등 작가가 자료를 대하는 자세는 곧 독자를 향한 자세이다.
비슷한 액션을 어떻게 배열하느냐에 따라 작품의 색조와 주제는 달라진다.
죽음이라는 소재를 다룬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과 체홉의 「슬픔」은 서로 다른 플롯
Ⅰ. 종말론의 정의
종말론은 최후의 사건에 대한 교의학적(敎義學的)인 진술이다. 전통적으로 종말론의 문제는 다음 두 가지 범위와 지평에서 이해되었다. 하나는 인간의 부활(復活)과 영생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세계의 종말(終末)과 완성(完成)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전자를 개인적 종말론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