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워지게 되자, 결혼제도도 변화되었다. 조선 초기 이래 남귀여가혼, 즉 서류부가혼이 지배적이었으나, 이제부터는 여자가 남자에게로 시집을 오고 시부모를 모시는 결혼제도가 성립되었던 것이다. 단일 가족에 의해 농업이 경영되는 소농경영이 안정화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가 가능했던 것이다.
10세기에 이르러 조선봉건사회는 발전기에 들어섰다. 고려왕조는 정치, 경제, 군사의 여러 가지측면에서 봉건제도의 강화하기 위한 열련의 조치를 취하였다. 관제를 비롯한 정치제도가 완비되어 갔고 토지 및 조세제도와 군사제도도 자기면모를 완전히 갖추게 되어갔고 봉건문화는 세계적 이름을 떨치
조선 후기에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으로 실사구시의 학문이다.
생활에 실용적인 학문 연구를 강조하였고, 주체적, 자주적 학문 연구를 통해 학문의 획기적 전환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신분제도를 비판하였다.
실학은 토지제도, 조세제도, 군사제도 들의 폐단을 시정하려는 경세치용학파와 상공업 진
있었다. 따라서 농민의 몰락은 더욱 가속화되어 소빈농층은 임노동자나 유민화 되어 갔고, 지주와 소작농민층의 대립, 부농과 임노동자층의 대립은 더욱 격화되었다. 19세기 후반기에 지주제는 종전의 토지 집적을 보다 확대시키고 있었다. 이 시기 토지집적은 양반돈호나 서민지주에게도 일어
조선 후기와 근대의 경제에 관한 것을 다루고 있고, 당시에 통계적인 계산이 발달하지 못하였으며 남겨진 자료 또한 없었다. 그래서 여기서는 먼저 세종이 실시했던 토지를 기반으로 한 조세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경제학적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한다. 그리고 그러한 경제학적인 큰 틀 안에서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