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퍼스의 기호학적 인간관
미국의 실용주의 철학과 기호학의 선구자인 퍼스의 이론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그의 범기호학적 시각이다. 범기호학적 시간이란 우주의 삼라만상을 기호로 이루어진 세계, 즉, 기호계로 보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기호로 지각하고, 기호로 생각하고, 기호로 말하는 인
서 론
1. 미국문화, 철학, 그 중 퍼스
일상인들이 미국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상은 흔히 세계에서 가장 부강하지만 역사가 일천한 나라, 특별하게 내세울 만한 고급문화는 가지고 있지 못한 나라 정도이다. 많은 사람들이 미국에 학문을 배우러 가지만 대부분은 미국에 자생적인 철학이 있는지조
재현능력 너머의 것을 탐구하고 모든 종류의 이미지의 재현에 참여하여, 이미지의 형성과 기능에 관해 새로운 개념이 해석에 있어 동시대의 비평적 도구의 형성을 발생시키고 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장의 목표는 이미지를 're-modeling 재-제작' 하거나 're-vision재-관찰' 하는 것에 대해 탐구하는 것
기호학 내부 또는 기호학적 근거 위에서 이루어진 비판이 없지는 않다. 즉 기호학이 영화의 조직화된 의미 생산을 설명할 수 없다는 비판이 바로 그것이다. 또 영화 역시 사회의 텍스트이며, 정신의 텍스트 그리고 이데올로기의 특수한 재현적 성격을 가진 것이라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
기호학적 분석의 틀을 살펴볼 것이다. 구조주의 기호 분석 틀을 토대로 어떻게 의상이라는 기호 내지 구조가 외부 세계를 재현해내고 성 (性)담론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는지를 들여다 볼 것이다.
4. 분석의 틀(tool)
기호학적 분석의 틀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대개는 구조주의적 시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