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필자는 어릴적부터 삼국지를 즐겨 읽은 것이 기억이 난다. 서양에서 반드시 통독해야할 것이 성격이라면 동양에서는 처세술과 사람을 이끌어나가는 데 잇어 반드시 경영자가 통독해야할 것이 삼국지라고 볼 수 있다. 삼국지연의는 나관중(羅貫中)이 지은 장편 소설, 역사 소설로, 서진(西
조조이다. 심지어 국어사전에서 ‘간웅(奸雄)’이라는 단어를 찾으면, ‘난세의 ~ 조조’라는 예문이 나올 정도이다. 이러한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이 바로 나관중의 ‘삼국연의’인데, 이는 실재 사건과 만들어낸 이야기가 약 7대 3의 비율로 적절하게 조화되어 있는, 중국에서는
유장을 향하여 계책을 헌납하길 그에게 성벽을 견고하게 하여 청야하고 망루를 견고하게 하여 싸우지 말자고 하니 부득불 마음에 우려를 놓았다.
因卽轉問法正, 正慰解道:“劉璋無謀, 終不能用此計, 請將軍放心。”
인즉전문법정 정위해도 유장무모 종불능용차계 청장군방심
慰解[w?iji?]① 말로 달
역사는 그 성격 면에 있어서 특수성과 보편성이라는 두 가지 상반된 것들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특수성이라 함은 역사가 전개되어 나가면서 당시만의 어떤 특수한 상황에 의하여 역사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그 흐름이 바뀌어 나가는 것을 뜻한다. 잘 나가던 왕조가 여자 한 명 때문에 갑자기 몰락의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삼국지연의》의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이며, 나관중(羅貫中)이 쓴 삼국지연의는 진수(陳壽)의 삼국지와 배송지(裴松之)가 주에서 인용한 야사잡기를 근거로 하고, 평화∙잡극 중의 이야기 줄거리를 취하여 씌어진 작품이다. 삼국지연의의 최초 판본은 가정(嘉靖) 원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