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반의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게임과 이동기기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현재에 이르러 콘솔 게임 또한 온라인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각종 기술의 발달과 정보의 파급력 덕분에 온라인 게임은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많이 벗어 던지면서 하나의 큰 문화로 자리 잡았다. 관련 기술의 발전
기반을 두고 있으나, 가상현실은 가상환경의 제공으로 그 안에서 상호작용하는 사용자가 실제 세계처럼 현실감을 느끼는 것에 한계가 있다. 이에 반해 증강현실기술은 컴퓨터가 구축한 가상공간 속에 사용자를 몰입하게 하는 기술인 가상현실과 TV영상과 같은 환경에 가상의 정보를 더해줌으로써 실제
기반으로 가상세계가 합성되면 증강현실(AR)이라 부르고 가상세계에 현실세계가 합성되면 증강가상(Augmented Virtuality)이라 부른다(김진숙, 2009).
현실세계를 가상세계로 보완해주는 개념인 증강현실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환경을 사용하지만 주역은 현실 환경이다. 컴퓨터 그래픽은 현실 환
결합하여야 한다. 첫째, 여러 가지 센서나 인식기술을 통합·사용하여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행위나 처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감지하고, 둘째, 이를 기반으로 내부의 모델을 만들어 시뮬레이션하고,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여러 감각기관을 통하여 일관된 형태로 이를 디스플레이하여야 한다.
Ⅰ. 기술개발과 복합시스템
1. 복합시스템 제품의 특성
□ 복합시스템 제품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공통적인 특성을 지님.
○ 첫째, 복합시스템 제품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면서 상당부분 주문생산된 요소(component)(여기에는 서브 시스템, 부품 등이 포함됨)들로 구성되어 있음.
○ 둘째, 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