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은 신의 본질적인 술어가 된다. 그러나 동시에 다시 독립적으로 인간밖에, 인간 위에, 다른 존재자로 실존하지 않는 신은 환영이라고 불린다. 따라서 비인간성과 초인간성은 신성의 본질적인 술어가 된다. 종교의 성격은 인간의 본질을 다른 본질로서 직접적으로, 무심결에 무의식적으로 직관하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의 개념을 문자적인 측면에서 고찰할 때 영어의 religion과 한자의 ‘宗敎’란 용어에는 각기 상이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전자는 라틴어의 religare(다시 묵다)에서 유래한 것으로 원죄에 의해 서로 결별한 관계에 있던 신과 인간이 재결합된 관계로 회복되었음을 의미하고 있다.
인간인 우리로서는 이해하지 못할 때가 너무나도 많다. 하나님의 피조물인 우리들이 고통 받고 괴로워한다면, 감당할 수 있는 고난만을 주신다고 하신 하나님께서 해결해주셔야 하지 않을까?
이러한 의문에 이 책에서는 시원한 대답보다는 은은한 단서를 보이고 있는 듯하다. 주님의 침묵의 의미가 무
배교의 순간이 찾아들게 된다. 이순간 로드리고 신부는 진정한 신앙에 대해 깨닫게 된다.
⑵ '침묵'에서 나타난 인간의 종교성
- 인간의 종교성은 고난과 역경의 상황에 초월적인 존재를 향해 기도하고 간구하는 마음을 가진다는 것 자체를 의미하고 여기서 희망을 발견하게 되고 조금 더 성숙하는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