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사회적 문화, 전 국가적 차원의 문화로 구분될 수 있다. 조직자체의 문화는 새로운 관리기법에 의해 변화될수 있으며, 그 자체로 개혁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개혁되어야할 문제가 조직 전체에 전사적으로 만연되어있다고 하면, 조직문화 자체가 개혁의 대상이 되어야한다(Lawson & Ventriss, 1992). 만일 문제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회학자들 특히 사회계층 연구자들의 주된 관심이 되고 있다. 사회적 불평등을 표현하는 용어로는 계층(strata), 계급(class), 신분(estate), 서열(rank), 위계(hierarchy), 카스트(caste), 지위(status) 및 반상(班常) 등이 있는데, 오늘날에도 대표적인 이론적 체계를 이루고 있는 것이 계층과 계급
현대적 조직이론(구조론)으로 구분하여 이해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다음에서는 이 세 가지 이론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2.1. 고전적 조직이론
(1) 고전적 조직이론의 배경
고전적 조직이론은 1900년대를 시작으로 1940년대에 성숙된다. 이 이론의 성장은 미국의 산업혁명 이후 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