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이라는 뜻을 지닌 의(의)자 속에는 무당이라는 뜻의 무(巫)자가 들어 있고 요즈음 쓰는 의(醫)자에는 술항아리 형상의 유(酉)자가 들어있다.
문명이 발달하기 이전 의술과 의약품이 변변치 못했던 시절엔 무당과 술항아리가 질병의 고통을 어느 정도는 덜어주었을 거라고 짐작할 수 있다. 의사도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미학 문제를 언급한 것은 그 범위가 상당히 넓다. 공자가 미를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어에 명확한 설명이 없고 ,특히 미학의 범주가 되는 전문적 논증도 없다. 그러나 논어에는 특히 미라는 개념
변화 발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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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본청, 허즉온
심본열, 허즉한
간본온, 허즉청
비본습, 허즉조
신본한, 허즉열
이렇듯 유완소는 오운육기와 인체의 장부를 연결시키고 아울러 溫淸寒熱에 따라 각 장기(臟氣)의 허실을 관찰하면 熱屬實, 寒屬虛, 熱屬心, 寒屬腎과 같이 일방적으로 인식하지는 않게
및 사상적 특징, 그 한계점 및 국문학사에 끼친 영향 등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Ⅱ.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1. 사회적 원인
조선후기 실학 연구의 개척자 정인보는 이미 1930년대에 실학 형성의 배경을 조선후기의 시대적 상황에 의한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