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목적/의사소통합리성의 범주적 구분에 기초해 제시된 이단계 사회이론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이와 관련해 이 글의 일차적 목표는 합리성의 복수적 공존에 의거하여 정초된 포괄적 합리성을 비판의 척도로 삼아, 근대화의 병리와 역설을 해명하고 나아가 치유적 처방책을 제시하려는
▶ 하버마스의 합리성이 교육이론과 실천에 주는 의미
① 교육이론의 합리성은 경험적 이유와 규범적 근거를 변증법적으로 통합에 있다.
② 의사소통적 합리성은 공리적 효율성 보다 '훌륭하고 참된 생활'의 실천에 우선성을 둔다.
- 이런 견지에서 내재적 교육을 지향한다.
- 교육목적으로서 의사
의사소통행위이론』을 위에서 밝힌 목표를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고, 거기서 제기되는 몇 가지 이론적 문제들을 논의하려는 것이다.
2. 『의사소통행위이론』의 내용
1) 의사소통적 합리성―-패러다임 교체를 위한 이론적 기반
하버마스는 이 책에서 "비판적 사회이론의 규범적 기반을 해명하는 의
의사소통경로 : 상징을 교환하는 방법
-말을 사용하지 않고 하는 모든 의사소통적 행동
-자세, 몸짓, 얼굴표정, 복장 등을 통한 의사소통방식
-올라간 눈썹, 힘찬 악수, 초조하게 손가락을 톡톡 치는것
제 4절 의사소통의 기법
2. 대인 간 의사소통 유형
Reece와 Brandt-독단성의 높고 낮음과 사교성의
1. 범죄와 형벌의 악순환
형벌에 대한 한국시민의 평균적인 법의식은 매우 「비과학적」이며, 게다가 「편파적」이기까지 하다. 흔히 사람들은 형벌은 범죄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범죄가 강력해 지니까 형벌도 가혹해 지는 것이며, 범죄가 많아지니까 형벌권의 행사도 빈번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