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론
수십년 전만 해도 음성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조작하거나 기계를 조작하는 장면은 SF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장면이었다. 하지만 그동안 많은 연구자들의 노력에 힘입어 현재 음성 명령어의 경우 그 인식률이 95%를 넘는다. 또한 이러한 음성 처리 기술을 응용한 응용소프트웨어나 관련산업이 새
조작기 아동은 감각을 통해 알고 있는 개념들을 명칭화 할 수 있으며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사물이나 사건을 이해하지 않아도 된다. 이때에는 언어를 이용한 인지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은 음악에서도 음성화가 증가한다. 전조작기의 아동은 사고가 운동적인 사실에만 국한하지
음성 등의 개인의 유일한 생체정보를 보안에 도입함으로써 타인의 도용, 위조 등을 차단하는 생체정보 내장형 전자여권이 논의 중에 있다.
정보가 곧 돈이자 권력인 정보화시대에서 개인정보보호는 가장 큰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개인의 유일한 정보를 이용한 보안이라는 점에
조작 이를,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등이 있다.
(1) 촘스키의 생득이론
촘스키(1968)는 인간의 뇌 속에는 언어의 보편적인 면에 대한 지식이 구축되어, 즉 모든 언어는 근본적인 구조가 같다는 것으로서, 이것을 '심층구조(deep structure)'라고 표현하였다. 언어의 심층구조는 아동이 태어날 때부터
조작하는 은력이 놀이와 일상생활 속에서 발달한다. 대체로 대근육 운동기술은 남아가 앞서는 반면 소근육 운동기술은 여아가 앞선다.
(1) 블록 쌓기
블록 쌓기는 눈과 손의 협응력 뿐 아니라 블록을 잡고 놓는 손의 조절능력을 요구한다.
- 5세 이후에는 블록 쌓기의 속도, 정교성, 정확성 등에서 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