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으로 한정된 개념이 아니라 ‘사적 개인으로서의 공중이 논의하여 여론을 형성하는 마당’이라는 보다 포괄적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특히 하버마스 자신은 『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론장을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근대 유럽의 시민사회에서 이분화된 국가와 시민사회 사이에 위치
1부. 교육
1.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육(敎育, education)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중심주의와 이성 중심주의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한다는 공통점을 지닌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만남은 서로의 약점을 비판하면서 그 약점을 보완하는 필요성에서부터 출발한다. 특히 미셸 푸코의 권력이론과 문화연구를 통해 그 연구는 활발해 진다. 푸코와 문화연구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연구관심의 제한과 시간의 편협함에 따른 문제점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재의 상황을 돌아볼 때, 유럽과 그들의 교육제도에 대한 종합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에 대한 고찰 및 개선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들어가는 말
종교와 사회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종교가 사회에 영향을 주어 사회 변동의 한 요인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사회변동이 종교의 양상에 변화를 유발시킬 수도 있다. 사회변동에 따라 종교에 어떤 변화가 생겨나는 문제를 다루는 주제 가운데 가장 현저한 것이 세속화(世俗化: sec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