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러 아내로 삼는다. 녀자가 성인이 되면 다시 친정으로 돌아가게 된 다. 이때 녀자의 친정에서는 돈을 요구하는데, 신랑의 집에서 돈을 지불한 후에 다시 신 랑집으로 돌아와 살게 된다. 이는 로동을 담당하게 될 녀자에 대한 대가라고 할 수 있다.
※ 골장제(옥저)
시체를 림시 매장하여 가
길러 아내로 삼는다. 女子가 成人이 되면 다시 親庭으로 돌아가게 된 다. 이때 女子의 親庭에서는 돈을 要求하는데, 新郞의 집에서 돈을 支佛한 後에 다시 新 郞집으로 돌아와 살게 된다. 이는 勞動을 擔當하게 될 女子에 대한 代價라고 할 수 있다.
※ 骨葬祭(沃沮)
屍體를 臨時 埋葬하여 가
있어서 시란 “심령의 가장 깊은 곳에 뿌리박고 있는” 것이어야 하고, “쓰지 않으면 죽을 수밖에, 쓰지 않고는 못 배길, 죽어도 못 배길 그런 내심(內心)의 요구”에 의해 씌어져야 하는 그런 것이었다.
이 시에서 우선 눈에 띄는 것이 일반화된 띄어쓰기를 무시하고 “나 두 야”와 같이 의도적
우리말의 정교한 아름다움을 탐구한 정통 시인이다. 영랑의 시적 비전은 식민지 현실에 대한 관심보다 유미탐구에 있다. 초기 시에서 영랑은 ‘내 마름’, ‘소색이는’, ‘얄개’, ‘실비단 하늘’ 등 새로운 조어와 전라도의 사투리를 발굴하여, 거기에다 그의 독특한 언어미와 전통적 판소리 율감의
1875년 조선조 정부는 운양호사건을 계기로 오랜 쇄국정책을 바꾸어 개방정책으로 전환을 시도하였으나, 개항 초기에는 재래의 전통적인 교육제도를 고수하면서 새롭게 들어오는 근대교육제도는 이에 접목하는 형식으로 수용하려 하였다. 당시 조선조 정부는 국립의 근대학교로서 육영원(有英公院)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