⑵ 욕망의 서사
위에서 논의한 바대로 이러한 특성을 가진 인물이 설정되어, 천운영의 작품은 그 욕망을 표현하는 서술이 두드러진다. 「눈보라콘」에서 주인공이 어머니와도 동일시되는 부라보콘을 먹는 것을 상상하는 대목이 마치 여성의 옷을 벗기고 성행위를 하듯 그려진다. 이처럼 노골적으로
, 작품 속 오산이의 행보를 따라가며 그녀가 가진 욕망, 그리고 그것에서 발견되는 소통에의 의지를 살펴볼 것이다. 페미니즘을 통한 『바이올렛』에의 접근은 『바이올렛』에 대한 보다 깊은 논의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에 더해 작품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상징적 장치들, 문체 등을 짚어보겠다.
시선으로 관찰된 기생의 육체에 대한 서술들이다. 기생의 아름답고 유혹적인 자태에 매혹된 관찰자의 시선은 찬탄의 형식으로 욕망의 내면성을 고백하고 있다. 선녀 같은 용모나 간장과 창자를 녹일 듯한 몸짓과 말씨 유혹하는 자태, 꽃다운 용모 등 기생의 육체적 매력에 대한 서술들은 기생에 대한
시선에 몸이 노출되며, 그에 의해 가치 판단이 되고, 그에 의해 타유화된다. 그녀는 스탠리에게 하나의 몸이 되기를 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의식한다. 그러면서 블랑쉬의 몸은 대자적인 존재차원이 아닌 대타적인 존재로 드러나게 된다.
이 레포트는 윌리엄즈의 대표작인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g
1. 서론 - 미당의 생애와 시 세계
미당 서정주는 그의 60여 년의 시작 활동을 통해 넓고 깊은 시 세계를 보여주었다. 우리 문학사에서 그의 시가 지닌 아름다움은 작품의 질과 양에 있어서 큰 의의를 가진다 하겠다. 그가 『화사집』이라는 첫 시집에서 보여준 격정과 관능의 언어는 1930년대 시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