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 나라는 60년대 이후 산업화가 본격화됨으로 인한 공업위주의 대량생산, 대량소비 경제로 전환되었고, 근대화에 따른 사회 변화는 문화 변동을 유발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인구의 도시 집중으로 인하여 주택 부족 현상이 심화되는 한편 도시화에 따른 도시 생활자의 기능적 생활이 요
요리사를 식의라고 하여 의사와 같이 대우했다는 설을 뒷받침해준다. 중국인은 음식을 단순히 먹는 차원에서 보지 않고, 질병예방을 위한 일종의 의료행위로 보았기 때문에 지금도 요리에 약재를 함께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다.
(3) 음양오행(陰陽五行) 학설
오행학설은 우주의 구조를 해석하는 학문
행위는 에티켓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다만 안내 받은 테이블의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은 경우에는 "저쪽 자리는 안될까요?" 라는 식의 희망을 표시하는 것은 무방하다. 그런데 정식 디너에서는 서열을 중시한다. 레스토랑에서는 대개 안내자가 제일 먼저 상석의 의자를 빼주도록 되어 있으므로 상석에
발효된 맛을 느낄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색은 빨갛지만 매운 맛이 나지도 않았다고 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겉모양은 한국 김치와 비슷한 형태로 만들어 졌으며, R씨는 자신의 김치 먹는 행위에 대해 ‘한국적’인 측면을 부각시켰다. 그들에게 김치를 먹는다는 행위는 우리가 김치를 먹는 것 그
요리 점에서는 손 닦는 그릇과 비누까지 제공한다. 그리고 깨끗하게 닦은 손이라 할지라도 남의 그릇이나 공동으로 먹는 그릇은 절대로 손을 대면 안 된다. 왼손은 그릇을 붙잡는 데에 이용하는 것이 전부이다.
중국 음식은 주로 젓가락을 사용하지만 많은 가정에서 포크와 수저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