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에서 너 자신을 알라라는 간판이 그녀의 집에 있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주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 말은 원래 아테네 델피 신전(아폴론 신전)에 걸려 있던 문구였다. 프로그램의 일종이라는 영화 속의 오라클 역시 아테네 신전의 여사제처럼 네오에게 미래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
매트릭스> 시리즈의 특수효과와 미장센은 영화의 전체적 내러티브와 함께 호흡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내러티브의 힘을 몇 배로 부풀려주고 있다. 즉 이런 요소들은 단순한 볼거리 과시용의 작위적인 표현들이 아니라, 표현 그 자체를 예술적 차원까지 끌어올림으로써 엔터테인먼트를 원하는 관객들
매트릭스> 이것은 9편의 짧은 단편을 모은 것으로, 매트릭스영화에서 다 하지 못한 이야기들을 풀어냈다.
*오시리스 최후의 비행 : 오시리스호는 기계들이 지하에 위치한 시온을 행해 수직으로 땅을 파 접근해 오고 있다는 사실과 시온을 파괴하기 위해 대규모의 기계군단을 조직하고 있다는 사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