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글
민속문학은 처음부터 기록되어진 문학이 아니다. 민중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문자가 생기면서 그것을 기록으로 옮겨 지금의 자리에까지 오게 된 것이다. 하여 민속문학의 시작은 구비문학이라 해도 무방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런 구비문학은 연행으로서 존재한다. 구비문학의 생
연행록이 무엇이며, 연행록을 중심으로 조선․청의 문화교류 및 연행록 속에 나타난 대청 · 대조선 의식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2. 연행록이란 무엇인가
연행록은 세계에서 존재하는 많은 문헌군 가운데서 아주 독특한 의미와 대단히 광범위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기록유산이다. 연행록은 한
연행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사람의 행위가 아니라 일종의 규칙이라 할 수 있지만 이는 국제 역학과 나라 간 관계의 전시라 할 수있다. 자리 배치의 선정은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회에서 맡으며 각 국들의 관계, 위상, 정상회의의 관행 등을 고려한다. 이 과정에 의장국과 가까운 자리를 배정받기 위해 나
G20의 의제
① '거시경제정책 공조', '금융규제 개혁', '국제금융기구 개편‘ 등
② 우리나라가 제시한 '개발 이슈'와 '글로벌 금융안전망‘
사회적 퍼포먼스
① G20에서 각 국의 대표들이 자신들의 이익관계에 따라 입장을 표명하고 조율해 가는 과정=다른 국가의 대표들과 상호작용하는 행위로 연행
연행록에 나타난 중국에 대한 관점
<노가재연행일기>
1. 김창업[金昌業, 1658~1721] 에 대한 소개
김창업(1658~1721)의 자는 대유(大有), 호는 가재(稼齋) 또는 노가재(老稼齋)이며, 본관은 안동으로, 조선후기의 세도가였던 안동김씨의 일원이었다. 증조부 청음(淸陰) 김상헌은 인조 때 유명한 척화 대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