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형태로는 최초이며, ‘강호가’라는 일련의 자연애(自然愛) 시조의 원류가 되는 작품이다. <악학습령 樂學拾零>·<청구영언>·<해동가요> 등에 수록되어 있다.
한가한 안빈낙도의 생활이 모두 임금의 은혜라고 마무리함으로써, 은둔하는 가운데에서도 변치 않는 임금에 대한 충절, 즉 연군지정을
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청산별곡>에 대한 해석은 매우 다양하다. <청산별곡>을 현실도피의 노래라고 해석하는 견해도 있고, 임과 함께라면 어디든 따르겠다는 의지를 담은 노래라고 해석하는 견해도 있으며, 삶의 터전을 잃고 떠
Ⅰ. 서론
조선 전기의 악장과 시조에 대해서 알고자 한다면 우선 조선 전기의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야 한다. 조선 초기의 사회는 봉건사회라고 말하고 있다. 즉, 귀족적이며 절대왕권(絶對王權)적인 복잡한 성격을 지닌다. 이런 성격을 지니므로 유교적인 관료체제의 기반이 확립되어 성리학
시조에서 기원했다는 설
이는 김사엽, 김기동, 이태극, 서원섭 등의 주장으로 가사의 율격이 4음보격으로 시조의 율격과 같고 양반가사의 마지막 행은 시조의 종장형식과 같기 때문에 시조의 초, 중장이 연속되어 가사가 형성되었다는 주장이다. 이 견해는 ①여말 나옹화상의 가사를 인정할 경우 시
Ⅰ. 개요
시조형의 系統이나 母體에 대해서는 구구한 설이 많으나 時調의 발생기를 高麗 중기 이후로 볼 때 그 根源은 시조형이 발생한 이전의 시가인 4구체 民謠와 그에서 발전한 8.10구체 鄕歌, 또는 한문시가등에서 구하거나 그 밖에 외래 樂曲에 의한 새로운 形式을 생각 할 수 있다.
그런데 時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