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이라고 말한다. 창의성을 기르는 것은 자기 삶을 위한 미술교육에서 필요로 하는 하나의 요소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의 기본원리에 대해 기술하고,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활동의 예를 들어 작성해 보겠다.
Ⅱ. 본론
1. 창의적 미술교육의 배경
창의성 중심의
하도록 도와준다. 즉, 조형 활동을 통해 길러지는 유아의 본능적인 호기심과 탐구하려는 욕구는 모든 유아가 지닌 유아기의 특성으로 창의적 태도와 능력을 길러주는데 밑바탕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교수학습방법을 기록해 보고 교사로서 중요한 역할이 무엇인지 논의해 보겠다.
교육 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보고 미술과 교육 과정을 일관성 있게 구성하도록 한다.
셋째,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방향으로 제시되었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교과 성격을 더욱 강조하도록 한다.
넷째, 내용 구성에 있어서 필수 학습 요소 및 활동을 중심으로 정선하여 학습 분량을 최적화하
미술을 움직이는 중심적인 축은 아방가르드 정신으로 새로운 것만이 미술이 될 수 있고 작품이라 칭할 수 있는 것이다. 새롭지 않은 작품은 더 이상 미술이 아닐 정도로 표현 세계에 있어 창의성은 훨씬 더 강조된다.
흔히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창의성을 발상․구상의 참신성과 새로운 표현 방법을
미술교육을 위한 실제적이고 독창적인 교수매체가 꾸준히 계발되어 21세기 교수매체의 통합을 준비하는 안목을 지녀야 하겠다. 창의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초적인 감각훈련과 다양한 기법, 재료를 통한 표현기회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하고, 아동들에게 단시일에 성과를 기대하는 것은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