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극 따위가 포함된다. 그 대상이나 작품의 소재나 기능의 한계성 때문에 특수문학으로 분류시키기도 한다. 또한 아동문학이란 용어는 아동과 문학의 합성어로 영어에서도 Children's Literature 혹은 Juvenile Literature 라고 써서 역시 두 개의 단어가 결합하여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작가가 일차적으로
Ⅰ. 서론
한국에서는 교육연극론의 수용 가능성과 실제 적용에 관한 논의는 1970년대 후반에 시작되어서 90년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확산, 심화되었다. 교육연극에 대한 관심은 연극계보다도 교육계에서 먼저 일어나고, 연극계에서도 연극학자보다 연극예술가, 특히 아동극단에서 먼저 일어난다.
연
Ⅰ. 서론
교육연극은 실용주의와 발달심리학에 그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 존 듀이의 실용주의에서 지식은 진리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습도 전통적인 학교에서 고정된 교실과 붙박이 책상에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
Ⅰ. 개요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도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불안정과 호기심, 주체성의 혼란 등이 함께 하는 등 인격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므로 이러한 것들로 하여금 혼돈하지 않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신체활
아동극계의 발전을 도모하기위해 아시테지는 1992년 ‘서울 어린이 연극상’을 제정하였다. 시상에는 최우수 작품상, 우수상과 같이 단체상 2개와 극본, 연출, 미술부문, 연기상과 같은 개인상부문으로 나누어 수상하였다.
‘서울 어린이 연극상’의 시상은 단순한 시상제도로 끝나지 않고 최우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