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우리는 대부분 태어나면서부터 한 가족의 일원으로 성장하게 된다. 아버지와 어머니, 형제, 자매들이 같이 한 가족으로서 생활하며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어느 정도 성장한 뒤 원 가족에서 분리되어 새로운 가정을 만들어 살아가게 된다. 이렇게 우리는 계속적으로 결혼이라는 것을
서론
우리는 대부분 태어나면서부터 한 가족의 일원으로 성장하게 된다. 아버지와 어머니, 형제, 자매들이 같이 한 가족으로서 생활하며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어느 정도 성장한 뒤 원 가족에서 분리되어 새로운 가정을 만들어 살아가게 된다. 이렇게 우리는 계속적으로 결혼이라는 것을
② 김영창
정임의 정혼자로 민요(民擾)를 만나 부모를 잃지만, 스미트의 도움을 받아 영국으로 유학을 떠난다. ‘한 번 들은 말과 한 번 본 글자를 다시 잊지 않는 영특함’으로 훌륭한 청년 문학가로 성장한다. 영창 역시 정임과의 혼사 약속을 중시하여 정임의 생사를 알기 전까지는 다른 사람과 혼
4. 다른 작가들이 보는 정이현 소설에 대한 느낌과 비평
(1). 기억을 통한 오늘의 ‘일상’과 ‘소외’의 두 방식
-정이현의 <오늘의 거짓말을 중심으로>-
작가들은 텍스트를 통해서 역사적으로는 존재가 잘 드러나지 않는 각 개인을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각 개인들은 사회에서 역사
1. 근대적 활판술과 딱지본 대중소설
1.1. 20세기 초 신식활자의 도입과 출판 상황
18․9세기 상업적 출판의 시발인 필사본과 방각본의 시대를 거쳐 신식활자를 도입한 이후 1908년 동문사에서 <은세계>와 광동서국에서 <강감찬전>이, 1911년 박문서관에서 <춘향전>이, 1912년 신문관에서 <옥루몽>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