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품에 있어서는 그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 박용철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지만, 실제 시작품에 있어서는 그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 박용철에 대한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평가이다. 비교적 널리 회자되는 그의 작품 「떠나가는배」역시 전달하
시 한 수로 떠나가는 김삿갓
세상이 싫은 가요 벼슬도 버리고
기다리는 사람 없는 이 거리 저 마을로
손을 젖는 집집마다 소문을 놓고
푸대접에 껄껄대며 떠나가는 김삿갓
2. 김삿갓의 성장 배경
① 조선 말기 1807년(순조7년) 경기도 양주에서 당대 명문 안동 김씨 가문에서진사(進士) 김안근
시대적 상황은 무시하지 못하겠지만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자기변명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시대적 배경은 암담한 일제 시대이다. 모두가 자기의 땅을 잃고 만주로 이주하던 민족 대이동의 시기로서 작품의 비극미를 형상화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공간적 배............
3.김유정
동백꽃
김유정의
배제하기 위한, 혹은 성적흥분을 증대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된 마조히즘.
넷째, 사디즘적 충동의 반동형성으로서의 성적 마조히즘.
(필자에 의하면)만해의 시에 드러난 마조히즘적 성격은 위의 유형들 중 첫 번째 유형에 속한다. 만해의 시에 있어서 마조히즘이 직접적인 의미에서 성적 쾌락의
시습은 자신의 현실 및 이상이 온전히 투영시켰다.
홍생은 유생의 신분이었으나 장사꾼 노릇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한 밤중에 작은 배를 저어 부벽정가에서 고구려에 대한 회고시를 읊으며 혼자서 춤을 추고 울었던 것으로 보아 고독하고 불행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그도 그럴 것이 그는 견우성